먼저 '수학은 어렵다' 라는 편견을 버리셔야 합니다.
수학을 잘 하는 학생은 단지 수학이라는 과목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은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때문이죠. 처음부터 좋은 성적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수학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학생은 누구일까요?
모든 학생은 처음에 숫자를 배우고 나아가 덧셈, 뺄셈 등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점차 심화된 공식들을 접하게 됩니다. 이 때 배우는 공식들이 어떠한 이유로 생겨난 것인지도 함께 배우게 됩니다. 저는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원리와 반복입니다. 수학에서는 원리를 바탕으로 공식을 암기하고, 이것을 문제에 적용하여 풀어 나가는 것입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본적인 것을 습득하고 더 많은 심화문제들을 풀면서 경험을 쌓고, 이로써 다양한 문제풀이방법을 갖게 됩니다.
문제는 이 모든 단계가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 이어지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어떤 학생은 처음부터 수학에 흥미가 없어서 덧셈조차 어려워 하고, 다른 학생은 공식을 접하면서 힘들어 하고, 또 다른 학생은 점점 어려워지는 문제들로 수학을 포기하게 됩니다.
부탁드립니다. 단순한 주입식교육으로 단기적인 성적을 올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조금 당장 더딜지라도 학생의 수리적 능력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단계적으로 지도한다면, 학생들 스스로 수학이라는 과목에 흥미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성적은 덤으로 오르는 것입니다.
[하위권] 원리를 바탕으로 기본공식 학습 > 암기 > 쉬운문제풀이 > 자신감 UP > 기본문제풀이
[중위권] 기본공식을 바탕으로 기본문제 반복 > 심화문제풀이 > 데이터 UP > 자신감 UP
[상위권] 심화공식 학습 > 스스로 생각하여 다양한 문제풀이 > 오답노트 > 탄탄한 내공 쌓기
안녕하십니까. 우리 아이들의 수학을 맡게 될 박시현 이라고 합니다.
수능을 본 게 엇그제 같은데 벌써 15년이 지났네요. 수능이 끝나고 대학 입학 전 겨울방학부터 여러 학생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그만큼 많은 유형의 학생들을 접한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수학문제를 풀면서 정신없이 써내려간 풀이법보다 차근차근 써내려간 풀이법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려줌으로써, 급박한 시험시간 내에 차분하게 문제를 풀고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저는 학생들에게 수학이라는 과목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을 공부하면서 다른 과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공부습관을 함께 개선해 주고, 또 나아가 친구들 인생에 도움이 되는 멘토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믿고 맡겨 주신다면 좋은 결과로 보답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하남중학교 영/수 지식멘토링
- 수완지구 수학학원(1:1 눈높이 강의)
- 수학과외 중고등 내신 및 수능대비 10년이상